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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클리피아의 지식 도서관

프린세스 메이커4 공략 - 아르바이트 본문

공략

프린세스 메이커4 공략 - 아르바이트

이클리피아 2015. 9. 12. 17:02

집안일

입수 조건 : 초기부터 가능

일당 : 0G

증가 스탯 : 체력, 양심, 감수성, 기질, 지명도, 큐브와의 친밀도

감소 스탯 : 없음

 

큐브와 친밀도가 오르기 때문에 큐브 엔딩을 볼 때 필수 알바입니다.

성공하게 되면 돈을 더 주는 다른 알바들에 비해

집안일은 용돈을 주고 피로를 감소시킵니다.

어느 정도 능력치가 될 때 집안일을 반복시키면

대부분 성공시켜서 피로가 거의 오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왠지는 모르겠는데 가끔씩 저렇게 세 번째 그림처럼

큐브 얼굴만 뜰 때가 있더군요.

 

 

아이 돌보기

입수 조건 : 초기부터 가능

일당 : 8G / 10G / 12G / 14G

증가 스탯 : 체력, 감수성, 기질

감소 스탯 : 매력, 프라이드, 기품

 

아이 돌보기 5회 이상 후 41년 4월 이후 번화가로 가면

음식점 아르바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농장

입수 조건 : 초기부터 가능

일당 : 15G / 18G / 22G / 26G

증가 스탯 : 체력

감소 스탯 : 지력, 매력, 기품, 감수성

 

체력 밖에 안 올려주지만 초반에는 체력이 많이 부족하므로

농장일만 계속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력 뿐만 아니라 초반에 할 수 있는 일 중에서

돈도 가장 많이 주기 때문에 다른 알바보다는 초반 선호도가 높습니다.

 

 

교회

입수 조건 : 초기부터 가능

일당 : 1G / 2G / 3G / 4G

증가 스탯 : 프라이드, 양심

감소 : 매력, 감수성, 업보, 마성

 

알바임에도 불구하고 돈이 워낙 적어서

양심을 올려야 하는데 교육에 쓸 돈이 없거나

성수로 마성을 낮춰야 하는데 돈이 없을 때,

또는 주교나 수녀 엔딩 볼 때 필수조건으로 실행하는 것 외에는

거의 쓸모가 없는 아르바이트입니다.

 

교회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벌리는 돈에 비해

피로 늘어나는 것도 만만찮아서…. 더더욱 그렇습니다.

 

 

음식점

입수 조건 : 아이 돌보기 5회 후 1441년 4월 이후 번화가.

일당 : 15G / 18G / 22G / 26G

증가 스탯 : 감수성, 기질

감소 스탯 : 지력, 매력, 기품

 

돈도 어중간하고 스탯 오르는 것보다 깎이는 게 더 많고

아이 돌보기를 5회씩이나 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저 같은 경우는 거의 해본 적 없는 알바입니다.

 

따라서 딱히 말씀 드릴 건 없네요.

 

 

메이드

입수 조건 : 예법 교실 5회 수강 또는 기품 150 이상인 상태에서 1441년 4월 이후 광장.

일당 : 18G / 22G / 27G / 31G

증가 스탯 : 매력, 양심, 기품

감소 스탯 : 없음

 

감소하는 스탯이 없기 때문에 정말 좋은 알바입니다.

증가 스탯들도 댄스 콘테스트나 결혼 엔딩에 좋은 스탯들인 데다가

돈도 꽤나 짭짤하게 주고 성공률 또한 높아서 더더욱 좋습니다.

양심이 올라가면 곤란한 엔딩들을 제외하고는

중반부터는 메이드 알바를 선호하게 되어있습니다.

 

여담으로 정발판에서 하녀로 번역되어 있지만

하녀라고 명칭하시는 분은 거의 없는 거 같습니다.

대부분 메이드라고 칭하시죠.

물론… 저도 그렇습니다.

 

 

나무꾼

입수 조건 : 무술 교실 5회 수강, 체력 150 이상인 상태에서 1441년 4월 이후 광장.

일당 : 15G / 18G / 22G / 26G

증가 스탯 : 체력, 프라이드

감소 스탯 : 지력, 매력, 기품, 감수성

 

보통 아르바이트들은 교육에 비해서 스탯이 엄청 안 올라가는데

나무꾼 알바만은 별개입니다.

체력 증가 수치가 어마어마합니다.

대략 하루에 3~5정도 오르는데 체력이 급박하게 필요하다 싶으면(EX. 무투 대회)

나무꾼 알바를 미친 듯이 합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그 여파로 인해서 피로 올라가는 것도 장난 아닙니다.

일반 알바보다 엄청 많이 올라가는 것도 주의하세요.

 

 

여관

입수 조건 : 1442년 4월 자동 입수

일당 : 10G / 12G / 15G / 17G

증가 스탯 : 체력, 양심, 기질

감소 스탯 : 지력, 매력, 기품, 감수성

 

이것도 돈도 적고 스탯도 애매해서 몇 번 안 해본 알바입니다.

그러니… 이하 생략.

 

 

시장

입수 조건 : 지력 50 이상인 상태로 1443년 4월 이후 거리, 시장

일당 : 20G / 25G / 30G / 35G

증가 스탯 : 지력, 기질

감소 스탯 : 기품, 감수성

 

가정교사와 시장 알바를 제외하고는 지력 올려주는 알바가 없어서

(카지노도 있지만 너무 나중에 나오는 알바라…)

지력이 필요한 엔딩의 경우는 유용하게 쓰입니다…만

지력만을 필요로 하는 엔딩이 거의 없는 데다가

지력을 필요로 하는 엔딩의 경우 대부분 체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제가 플레이 할 경우엔 대부분 농장 알바를 위주로 합니다.

크라이스 이벤트, 엔딩에 필요한 알바입니다.

 

 

술집

입수 조건 : 매력 100이상인 상태로 1443년 4월 이후 광장

일당 : 25G / 31G / 37G / 43G / 50G

증가 스탯 : 매력, 기질

감소 스탯 : 지력, 양심, 기품, 감수성

 

무용 교실 졸업 시 바로 일당을 한 단계 올려줍니다.

술집 계열이 그렇듯 6월 무더위가 왔을 때 일당이 늘어납니다.

 

무슨 놈의 술집 알바를… 13살 부터….

 

 

가정교사

입수 조건 : 이론 교육 5회 수강 후 1444년 4월 이후 광장

일당 : 25G / 31G / 37G / 43G / 50G

증가 스탯 : 지력, 양심

감소 스탯 : 체력, 감수성

 

몇 안 되는 지력 올려주는 알바고 일당도 짭짤해서 좋은 알바입니다.

이론 교육 졸업 시 일당이 한 단계 올라갑니다.

이론 교육 5회 후부터 알바를 받을 수는 있으나

지력이 낮은 상태로 알바를 실행하면…. 죄다 실패 뜨니까

적당히 지력 스탯 높인 상태에서 실행하는 게 좋습니다.

 

 

메이드 술집

입수 조건 : 매력 + 기품이 150이상인 상태에서 44년 4월 이후

일당 : 33G / 41G / 49G / 57G

증가 스탯 : 매력, 감수성, 지명도, 업보

감소 스탯 : 지력, 프라이드, 양심

 

아버지와의 친밀도는 내려가지 않으면서

프라이드, 양심을 낮출 수 있어서 특정 엔딩에 잘 사용하는 알바입니다.

근데 프라이드, 양심 낮아야 하면서 아버지 친밀도는 낮으면 안 되는 엔딩은…

아마 아버지와의 결혼 하나일 거예요.

 

메이드 주점 점장 엔딩과 관련 있습니다.

3번 이상 실행해야 해당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무더위 시 일당이 늘어납니다.

 

왜 하녀는 메이드로 바꿨으면서 이건 그대로 메이드 술집일까요.

역시 발 번역..

 

 

수상한 술집

입수 조건 : 매력 150 이상인 상태에서 1445년 4월 이후 다크타운

일당 : 45G / 56G / 67G / 78G / 90G

증가 스탯 : 매력, 기질, 지명도, 업보

감소 스탯 : 지력, 프라이드, 양심, 감수성, 아버지와의 친밀도

 

수상한 술집의 경우는 프라이드와 양심을 감소시킬 때나

아버지와의 친밀도를 저하시켜야 할 경우 많이 쓰입니다.

대부분 프라이드, 양심 낮아야 하는 엔딩은 아버지와의 친밀도가 낮아야 돼서

많이 쓰이는 알바입니다.

 

수상한 술집 호스티스 엔딩 시 필요하며

무용 교실 졸업 시 일당이 한 단계 상승하고

무더위 시 일당이 늘어납니다.

 

수상한 술집에 15세 부터 출근하는 패기…

 

 

카지노

입수 조건 : 기품 또는 매력이 150 이상인 상태에서 1445년 4월 이후 다크타운

일당 : 40G / 50G / 60G / 70G

증가 스탯 : 지력, 매력, 기품, 업보

감소 스탯 : 프라이드, 양심, 감수성, 아버지와의 친밀도

 

카지노 사기꾼 엔딩에 필요한 알바입니다.

나쁜 알바(?) 두 개 중 하나이지만 수상한 술집 쪽이 돈도 많이 벌고

임금 올리기도 쉽고 무더위 시 일당도 늘어나고 해서

개인적으로는 잘 안 하는 알바입니다.

   

사실 초반부에나 돈이 부족하지 후반부에서는 돈이 부족해서

이런 알바를 한다기보다 프라이드, 양심, 아버지와의 친밀도를 깎으려 하는 거니...

   

   

   

대개의 아르바이트의 경우

증가 스탯이 있다지만 교육보다 많이 오르지는 않습니다.(나무꾼 알바의 체력만 제외)

   

예를 들어 교회 같은 경우 양심이 꽤 많이 오르는 편임에도 불구하고

교육, 예법 교실 초급 과정만도 못 합니다.

감소 스탯의 경우는 프라이드, 양심 같은 경우

카지노, 수상한 술집에서 상당히 많이 깎이는 편이라서

돈 벌기 외에도 스탯 감소용으로 많이 하기도 합니다.

   

모든 아르바이트의 경우 한 주의 일을 모두 깔끔하게 처리할 경우 보너스를 받습니다.

대부분의 알바는 50%의 추가금을 얻을 수 있고

유일하게 집안일 알바만 용돈을 주어 오히려 돈이 줄어들지만

놀러나갔다는 멘트와 함께 피로가 감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