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퍼머스 세컨드 선 단점 및 아쉬운 점



게임을 진행하면서 느낀 단점 아쉬운 점입니다.

객관적인 단점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취향의 단점

단점이 아니더라도 아쉬운 요소로서 작용하는 적어봤어요.

 

게임을 완료하고 적는 거지만

이해도가 낮아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원래 게임을 진행하면서 느끼는 점을 바로바로 적는데

인퍼머스는 생각 없이 플레이하다가 엔딩 보고 몰아적어서

빠뜨린 불편한 점이 많을 같네요.

 

 

진행 관련

 

1. 너무 낮은 , 성향의 비중

성향에 따라서 바뀌는 너무 적습니다.

스킬도 약간씩 변화는 하지만 그렇게 크다 싶을 정도의 비중도 아니고

스토리는 2개의 미션, 엔딩만 변화되는 데다가 외에는 미션 컷신에서 정말 약간의 대화만 달라집니다.

게다가 내용조차 싸가지 없게 대답하느냐 예의 바르냐 정도의 차이.

그래서 엔딩이 변하는 자연스럽지 않고 너무 극단적으로 보입니다.

거의 대부분 동일하게 행동하던 주인공이 갑자기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것처럼 보여요.

 

2. 서브 미션 부재 + 노가다 요소만 있는 오픈월드

통합 보안부에게서 해방을 시킨다는 컨셉은 알겠으나 아무리 그래도 노가다가 너무 심합니다.

어크처럼 노가다가 심하더라도 서브 미션이 있어서 어느 정도 보충이 되는 것도 아니고

오로지 노가다로만 점철된 오픈월드라니...

 

3. 컷신 스킵 불가

컷신 나올 로딩을 하는 알겠습니다.

하지만 그런 기법을 사용하는 라오어의 경우 로딩이 끝나면 영상 다음 부분은 스킵이 가능한데

인퍼머스는 스킵 기능 자체가 전혀 없습니다.

 

4. 1~3 요소로 인한 회차 플레이 지겨움

성향과 성향, 엔딩이 엄청나게 갈리는 요소기 때문에

다회차를 염두에 두고 만들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근데 1. 2회차를 하더라도 중간 내용은 거의 변함이 없고

2. 스토리도 없는 노가다 요소만을 다시 반복해야 하며

3 컷신 스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의미 없는 플레이 타임 증가만 가져옵니다.

더군다나 다른 게임의 선택지와 다르게 , 성향을 반대 성향으로 바꾸는 거의 불가능하다 보니

세이브 신공을 이용해서 주요 부분만 확인하는 또한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엔딩 내용이 극과 극임에도 불구하고 2회차를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냥 유튜브에서 엔딩만 따로 확인하는 낫죠.

 

 

 

전투 관련

 

1. 마지막 보스전

마지막에 능력 얻는 알겠는데 상황에서

능력들을 하나하나 얻는 무슨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여태까지 얻었던 능력들은 봉인 되고 아무 것도 하고 계속 도망쳐 다니다가

마지막에 딱총질만 해대는 과연 최종 보스전에 걸맞는 연출이었나 싶네요.

 

 

 

이동 관련

 

1. 헤엄 불가

GTA 바이스시티도 아니고 헤엄이 불가능한 오픈월드는 오랜만이었습니다.

초능력자라는 설정이고 마음대로 날아다니는 녀석들인데 속에 빠지더라도 점프 가능하게만

했더라면 괜찮지 않았을까 싶네요.

헤엄 모션을 만들기 귀찮았다고 하더라도요.

 

2. 점프해서 건물 오르내리기 힘듦

네온이나 비디오 능력 때는 괜찮은데 연기 때는 어쩔 없이 점프 이용해서

건물을 오르내려야 때가 많습니다.

환풍구가 항상 있는 것도 아니니까요. 근데 그게 너무 불편합니다.

그냥 위쪽 방향키 누른다고 어크처럼 있는 것도 아니고 계속 점프를 눌러줘야 하는데

점프했는데 쪽으로 매달리는 경우도 있고 매달릴만한 곳인데 놓쳐서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작 관련

 

1. 에임 범위가 너무 좁음

포인터가 적에게 맞추면 붉은색으로 변하는데

붉은 색으로 변한 상태에서도 사격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주위에 상호작용 물체가 2 있을 경우 1개만 이용 가능.

상호작용하는 키가 다르더라도 1개만 사용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십자키로 상호작용하는 것과 터치 패드로 상호 작용하는 물체라도

먼저 하나만 이용 가능합니다.

 

 

 

기타

 

1. 뉴스 자막과 일반 자막이 같이 나옴.

미션 끝나고 나오는 뉴스 자막이 어디에 있든 나와서 자막이 섞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막이 줄씩 쫙쫙 올라가는데 읽기 힘들어요.

 

2. 능력들의 눈뽕.

화려한 좋은데 네온 비디오 능력의 눈부심이 너무 심했습니다.

그래서 편한 것도 있지만 다른 능력의 눈뽕 때문에 가급적 연기 능력만 사용하게 되더군요.

다소 눈에 부담스러울 정도로 밝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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