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들 어스 : 섀도우 오브 워 단점 및 아쉬운 점



게임을 진행하면서 느낀 단점 아쉬운 점입니다.

객관적인 단점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취향의 단점

단점이 아니더라도 아쉬운 요소로서 작용하는 적어봤어요.

 

게임을 완료하고 적는 거지만

이해도가 낮아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전투 관련

 

0. 전반적으로 루즈함

전략 요소를 강화시킨 좋은데 그게 과도하다 싶습니다.

아래 단점들 적은 걸로 이어진 결국 몹을 써는 시간보다는 이리저리 위로 뛰어넘고 다니는 곡예

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됩니다.

전투가 망한 게임이라는 아니고 어디까지나 전작 대비 호쾌함이 떨어지고 루즈한 플레이가 되었다는 겁니다.

 

1. 액션 타격감

호쾌한 액션은 좋은데 뭔가 타격감이 없습니다.

소리가 그래서 그런 건지 뭔지는 모르겠는데 적들을 촥촥하고 썬다기 보다는 허공을 가르는 느낌이에요.

특히 엘프의 분노의 경우 아예 소리조차 들리지 않아서 지금 공격을 하는 건지

공격이 나가질 않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2. 아쉬운 약점 시스템

이번 작품이 전작에 비해서 전략적인 요소를 중시하는 맞습니다.

모르가이 파리라거나 거미나 빙결, , 화상 여러 약점 등을 만들어놨는데

이를 이용할 있는 시스템이 다소 부족한 편입니다.

구울이나 거미 둥지의 경우 특히 소환을 하는 경향이 있고

대군주 같은 녀석들이 구울 약점 등을 들고 있으면 답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주, 구울, 모르가이 파리 직접적으로 무기나 기타 지형 지물 말고도 , , 얼음처럼

직접적으로 사용할 있는 스킬이 있었다면 좋았을 합니다.

 

3. 아군을 때리거나 아군한테 맞을 있음

아군을 때릴 수도 있고 아군한테서 맞을 수도 있습니다.

게임의 사실성이라고 한다면 이해 것도 아닌데... 최소한 아군 타겟팅은 넣어줬으면 합니다.

아니면 옵션에서 선택이 가능하게끔 해주면 좋겠어요.

적이 근처에 있는데 뜬금 없이 아군한테 공격을 해서 아군을 죽여버린 적도 있고

정말 다급한 상황에서 적이 아닌 아군을 공격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가로 아군이 플레이어를 때리는 경우도 있는데 수성전 밑에 내려가서 싸우면

아군 궁수의 공격에 플레이어가 맞아서 스택이 깎여 버리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특히 아군 대장 불이나 독성, 저주 화살 쏘는 녀석이 난사하다가 플레이어가 맞으면 체력 엄청 깎입니다.

정말 어렵다면 최소한 적이 근처에 있을 경우에는 적을 우선 해줬으면 좋겠어요.

 

4. 명확한 적을 때릴 없음.

3번과 비슷한 이유인데 원하는 적을 깔끔하게 때릴 수가 없습니다.

비슷한 방향에 있는 적이 있을 경우 어떤 적을 때리게 되느냐는 랜덤입니다.

나를 공격하고 있어서 먼저 때려야 하는 적인데 근처의 아무 짓도 하고 있는 적을 먼저 때리는 예사고

처형 스킬 발동하는데 대장이 아닌 근처의 잡몹에게 처형을 시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난전 게임의 특성 정확한 적을 때리는 쉽지 않다는 알고 있지만

옵션을 통해서 우선 하는 적을 설정할 있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방향에 적이 있을 경우 대장>방패병>양손 도끼병 순서로 우선 한다 이런 거요.

아님 그냥 최소한 대장만이라도 우선 해주면 좋겠습니다.

 

5. 컷신이나 대사 이후 공격

컷신이나 대사 직전에 플레이어가 공격하고 있었다면 컷신 이후 공격은 끊깁니다.

기껏 냉동 시켜놓고 패고 있거나 아무튼 뭔가 연계하고 공격하고 있는데 끊깁니다.

근데 적들이 공격하고 있었을 때는 공격이 그대로 들어와요.

적들 상황을 보고 공격해야 하는 네메시스 난이도에서는 타격이 큽니다.

너냐 나냐 아슬아슬한 상황에 갑자기 슬로우 모션으로 흐름 끊긴 공격에 사망한 적도 많습니다.

 

6. 붙은 공격 같이 불탐

공격에 붙는 이해가는데 본인이 적에게 붙여 놓고 같이 타는 바보 같습니다.

파판15에서 마법이 피아 식별이 돼서 동료들 으아으아 거리는 거랑 비슷한 느낌입니다.

적의 속성 공격에 당하는 거면 모를까 본인이 적한테 붙여놓고 같이 으아아 거리지 않으면 좋겠어요.

 

7. 오브젝트가 중간에 있으면 공격이 나감

오브젝트도 아니고 작은 오브젝트도 중간에 끼어있으면 나갑니다.

아니 중간에 오브젝트가 있는 경우라면 그나마 이해가 가능한데 모퉁이 근처에서 싸우다

모퉁이가 적과 사이에 조금만 끼었다 싶어도 공격 나가는 예삿일이고

경사진 같은 정말 바로 앞에 있는데도 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8. 스킬 바꾸기가 너무 번거로움

적들에 따라서 골라 쓰라고 강화 스킬은 선택형으로 만들어둔 좋은데 골라 쓰는 너무 번거롭습니다.

메뉴 - 캐릭터 창으로 들어가서 매번 바꿔줘야 하는데 정말 어지간한 경우가 아니면

그냥 기존 세팅으로 싸우게 됩니다.

적들 약점을 골라 싸우라고 전략적으로 만들어놓은 것에 비해서 뭔가 그래요.

 

9. 화살 보충이 힘듦

전작의 경우 지배 스킬을 사용 무조건 화살이 채워졌는데 이번 작품에서는 지배를 선택하거나

아님 화살 보충을 선택하거나 하나를 선택해서 강화 스킬을 찍어야 합니다.

근데... 솔직히 아무리 그래도 게임이 오크 지배를 위한 게임인데 오크 지배 스킬을 포기하기가 뭐해요.

그래서 지배 스킬을 쓰면 화살 보충을 수가 없습니다.

주위에 먹을 있는 화살이 없다면 한참을 헤매다니거나 원거리 공격을 포기하거나 하나예요.

 

10. 힘이 너무 차오르지 않음

전작에 비해서 스택 쌓기가 너무 힘듭니다. 반격이 불가능한 적들도 많은 데다가

원거리 공격하는 녀석들 한테 조금만 맞아도 깎아먹습니다.

덕분에 호쾌하게 처형하고 돌아다닌다기 보다는 좀스럽게 적들 뛰어넘어다니면서

야금야금 모아서 공격하는 스타일로 싸우게 됩니다.

 

11. 일반 공격이 통하는 적이 너무 많음

우선 기본적으로 공격이 통해야만 스택을 쌓을 있습니다.

근데 공격 자체가 통하는 적들이 너무 많아요.

방패병, 양손 도끼병 쪽은 공격 자체가 먹히고 사냥꾼 오크 대장들도 공격을 아예 피합니다.

기절시키기 등을 이용해서 때리면 된다지만 대장도 아니고 일반 오크들 잡을 이렇게 시간 보내면

대장 오크가 가만 두질 않죠.

 

12. 반격이 통하는 공격하는 너무 많음

구르기로 피하기만 해야하는 공격을 하는 적들이 많습니다.

일반적보다 방어가 되는 공격을 하는 적들이 많은데 이거 때문에 전투가 뭔가 늘어진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공격을 하려다가도 뛰어넘고 뛰어넘고 뛰어넘고... 전작처럼 연속 처형 등이 쉽게 발동 가능한 아니라

계속 묘기 대행진 펼치는 수밖에 없는데 답답합니다.

게다가 적들 몇명이 몰아서 반격 불가능 공격을 하기도 하고 후반에는 연속으로 하는 녀석들도 나타납니다.

대장이나 보스몹이 아닌 일반 몹이요.

 

13. 기절시키기가 크게 쓸모가 없음

오크 뒤로 넘어가서 얼리는 공격은 자주 쓰입니다.

근데 기절 시키기는 초반 이후로는 정말 막혔을 말고는 쓰게 됩니다.

기절 시키기를 쓰더라도 일반 공격처럼 막는 대장 오크들이 많거든요.

오히려 잘못 경우 반격의 빌미를 주기 때문에 더더욱 씁니다.

후방에 대고 기절 시키기를 써도 맞는 경우가 많은데 최소한 이런 패치를 해주면 좋겠습니다.

리스크에 비해서 효용이 너무 떨어집니다.

 

14. 내성이 없는 적들이 있음

속성 같은 랜덤으로 붙다보니 정말 없는 녀석들이 있습니다.

, 화염, 얼음, 저주, 맹수 내성에 기타 몸에 좋은 모든 특성들 갖고 있고 약점이 없는 경우.

답이 없습니다. 체력 회복까지 하는 상대라면 더더욱 답이 없습니다.

그나마 1 1 싸울 있는 상대라면 괜찮지만 방패병, 투척병들이 모여서 같이 덤벼듭니다.

이런 식의 금강불괴 가진 적들이랑 싸우다 보면 이게 뭐하는 짓거린가 싶어요.

랜덤인 좋지만 어느 정도, 모든 내성을 가지면 된다거나 체력 회복 제한이라거나

뭔가를 붙여줘야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네메시스 관련

 

1. 레벨이 높은 적은 부하로 부림

모욕을 이용해서 레벨을 낮출 수는 있습니다. 근데 그럴 경우 추적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게다가 만렙은 60인데 오크들은 60 이상이 있습니다.

만렙 찍고 나서 레벨이 높다면? 무조건 모욕으로 레벨 낮추고 다시 잡기를 반복해야 합니다.

어차피 레벨 높은 오크들은 그만큼 잡기 힘든 것도 있는데다가 탈리온이 레벨 높은 오크를

쓰러뜨려 굴복시킨 건데 굳이 그런 제한을 만들 필요가 있었는지 싶네요.

차라리 네메시스 시스템 탈리온보다 높은 레벨의 오크는 플레이어가 사망할 경우 배신하는

오크들에 비해서 배신할 확률이 높은 낫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2. 전투 구덩이에서 플레이어가 있는 없음

전투가 길어질 경우 2 가량 가만히 구경만 해야 하는데 엄청 심심해요.

전작의 랫백 뒤에서 도와줄 때처럼 뭔가 플레이어가 뒤에서 지원을 한다거나 그런 있으면 좋겠습니다.

스킵이 되는 것도 아닌데 너무 지루하게 보고만 있는 느낌입니다.

 

3. 재배치 명령을 아무 때나 내릴 없음

대군주나 대전사 레벨이 낮거나 좋은 애가 생겼거나 하면 재배치를 해줘야 합니다.

근데 만약 대전사나 대군주 등이 미션 진행 중이면 재배치를 수가 없어요.

수성전하려고 배치 바꾸려는데 수성전 미션 진행 중이라면서 대군주가 바꿔집니다.

다른 녀석들도 개별 임무가 있다면서 바뀌는 경우가 많구요.

 

4. 아군 대장 추방 불가능

영입할 당시에는 군대에서 추방이란 메시지가 뜨는데 영입하고 이후에는 추방을 수가 없습니다.

예전에 영입한 애들은 후반 가면 쓸모가 없는데 쫓아낼 수가 없어요.

그렇다고 전투 구덩이에서 죽을 때까지 내보내는 것도 마리라면 모를까 많을 때는 완전히 시간 낭비구요.

추방을 하게 만든 다음 추방 당한 적은 복수심 때문에 강력해져서 돌아온다거나 하면

네메시스 시스템 상으로도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5. 많은 대장 영입 나중에 영입한 대장은 증발

수성전 하면서 마구잡이로 영입을 해본 결과 나중에 들어오는 대장들은 전부 증발합니다.

기존 대장 쓸모 없는 녀석을 보내고 새로운 대장을 영입할 있으면 좋겠어요.

아니면 너무 많다 싶은 경우 인벤토리로 모아서 다른 혹은 기존 대장들이 없어지면 배치할 있게 해주거나.

내성 떡칠한 좋은 대장 입수했다 싶었는데 막상 수성전 끝나고 확인하면 없는 경우가 ...

 

6. 오크들 명령 내릴 시간을 너무 잡아먹음

수성전이나 공성전 같은 하다 보면 대전사, 대군주, 호위병 임명해야할 너무 많은데

자꾸 효과를 넣어놔서 과도하게 오래 걸립니다.

이동함, 우와아아, 이런 계속 보여주는데 스킵 키를 일일이 눌러줘야 하기도 하고

잘못 누르면 뒤로 돌아가기 때문에 번거롭습니다.

옵션에서 끄고 있게 해주면 좋겠어요.

 

 

 

공성전, 수성전 관련

 

1. 오크들에게 명령 불가능

공성전이야 어차피 떼거지로 몰려가서 싸우니까 상관 없는데 수성전의 경우 여러 곳을 지켜야 합니다.

근데 어떤 상황이 와도 얘네는 해당 자리에서 움직이질 않아요.

지점이 무너지려는데도 아무 것도 하는 오크들을 불러 모을 수가 없습니다.

 

2. 전략적인 무언가 불가능

맨처음 시스템 몇개의 구조물을 선택하면 이상 뭔가를 하는 없습니다.

어느 성벽에는 누굴 배치하고 성문 근처에는 누굴 배치하고 성벽이 뚫렸을 때는 어떤 식으로 행동하고

복잡한 아니더라도 일단 공성이나 수성이 붙은 이상 뭔가 조금이라도 전략적인 있었으면 합니다.

지금은 대전사들이 어디 배치되는지도 보이지도 않을 뿐더러 배치해봤자 성벽에서 막는 것도 아니고

그냥 가만히 성내 거점만 지키고 있을 뿐입니다.

성벽에서 지키고 있다가 성벽이 무너지면 거점을 지키러 간다든가 뭔가 있었으면 합니다.

 

3. 성벽을 뚫린 이후에는 수성전이 수성전이 아님.

그나마 성벽 뚫기 전에는 가시 뭐다 해서 구조물도 설치하고 하는데 이후에는 아무 것도 없습니다.

기존에 하던 싸움을 단순히 안에서 한다 이상도 이하도 아니에요.

성벽 전투 시에는 수성전 하는 쪽이 성벽을 강화 시킨다거나 뭔가를 설치한다거나 그런 있습니다.

그래서 공격하는 쪽보다 방어하는 쪽이 이득이 있긴 있구나를 느끼는데 성내 전투에서는 아무 것도 없습니다.

성내 전투를 생각해서 다양한 함정들을 설치해놓는다거나 거점 근처의 건물들에 궁수를 매복시켜놓는다거나

그런 아무 것도 없습니다.

공격 측이고 방어 측이고 대장 많이 모인 쪽이 승리합니다.

 

4. 전세에 따른 병력 약화 없음

적들이건 아군이건 전세에 따른 병력 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수성전을 예로 들자면 6명의 오크 대전사가 쳐들어 오는데 얘네가 6명이든 1명이든 아군, 적군 리스폰에는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대장이란 놈은 공포에 질려서 도망치는데 졸병들은 한결같이 주기적으로 리스폰돼서 싸우는 것도 웃기고

전투가 종반에 들어서서 승패가 판가름나도 아군이건 적군이건 동일하게 리스폰됩니다.

그래서 공성전이나 수성전이나 단순한 오크 대장 따기가 되어버립니다.

 

5. 수성전 적들이 성내에서 리스폰

오크 대장을 제외한 잡졸들은 성내에서 리스폰됩니다. 어느 벽을 뚫렸든 간에요.

때문에 뚫린 성벽을 지키고 있는 다거나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어느 쪽이든 일단 뚫리면 마구잡이로 성내에서 리스폰되니까요.

이런 요소 때문에 더더욱 성벽 하나만 뚫리면 이후부터는 의미가 없어지는 아닐까 합니다.

 

6. 대군주 방에서는 혼자 싸워야

호위병이랑 카라고르 소환 정도는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혼자 싸워야 합니다.

이겨놓은 공성전인데 혼자서 싸워야 하는지 기본적으로 이해가 안갑니다.

그나마 대군주도 혼자서 맞아주거나 아님 무한 리스폰만 없어도 이해가 가는데 무한 리스폰은 뭔지.

후반부 가면 체력 받아봐야 대군주 공격 2~3방에 죽는데 투척병은 끊임 없이 공격해서 스택 깎지

방패병 방어 되는 공격하는 애들은 지속적으로 반격 불가능 공격으로 대군주 공격하는 방해하지.

튼튼한 대군주 만나면 10~20 동안은 싸워야 합니다.

거기다 파리 둥지나 폭발물 같은 것도 없어서 약점 이용하기도 까다롭습니다.

 

7. 수성전 버튼 잘못 누르면 바로 시작

공성전 때는 공격 대장 등이 비어있으면 비어있다고 안내하는데 수성전은 그런 없습니다.

순간 O 잘못 누르면 바로 수성전이 시작됩니다.

시작할 정말로 시작하겠냐? 물어봐주면 좋겠어요.

 

 

 

시스템 관련

 

1. 대사 스킵

오크들의 대사 의미가 있는 것들도 있고 재미가 있는 대사들도 많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재미 요소로 생각하는 것도 어디까지나 어느 정도지

신나게 전투하고 있는데 대장 여러 명이서 자기 소개한답시고 30 ~ 1분씩 끊어먹을 때마다

오크들 대사의 참신함을 느끼는 아니라 제작진에 대한 짜증 밖에 느껴져요.

대사 /오프 기능을 만들거나 /오프가 되더라도 스킵 기능만은 만들어주면 좋겠네요.

컷신도 스킵되는 마당에 오크 대사가 뭐라고 스킵이 되는지...

 

2. 미션 재시작 불가

도전 서브 미션의 경우 미션 재시작이 가능한데 메인 미션들은 재시작이 불가능합니다.

사망 무조건 실패하는 것도 아니고 어차피 체크 포인트에서 재시작하는데 그러는지 모르겠습니다.

사망 다시 시작하려고 해도 일단 맞아줘야지 거기에 사망 슬로우 모션을 봐줘야지 시간을 잡아먹습니다.

미션 재시작, 체크 포인트 재시작 가지 기능 만들어주는 힘들지는 않았을 거라 봅니다.

 

3. 임무 벗어나기 탑으로 이동됨.

이건 영상 찍는다고 귀찮았던 건데 임무 포기하기 임무 시작 지점으로

돌아가는 아니라 쪽으로 이동됩니다.

재시작 기능이 있었으면 포기 미션을 거라는 거니까 탑으로 이동시켰더라도 그러려니 했을 텐데

재시작 기능도 없어서 처음부터 미션을 다시 하려면 탑부터 미션 장소까지 다시 이동해야 하니 귀찮더라구요.

 

4. 처형신 스킵 불가

플레이어가 맞아 죽는 신부터 시작해서 대장이나 아군 대장 죽는 , 특정 기술 슬로우 모션 되는

무조건 스킵이 돼서 봐줘야 합니다.

이게 오크들 얼마 모인 미션들 진행할 때는 그렇게 느낌 없는데

공성전이나 수성전 과다 출혈 걸려서 오크들 죽어나가거나 아무튼 그냥 단체로 오크고

우리 오크고 죽어나갈 때는 공격만 하려고 하면 자꾸 죽어가는 놈들 클로즈업 해서 시간 지체합니다.

게다가 분신술(미끼) 쓰는 오크 대장의 경우 미끼들조차 죽을 슬로우모션 걸립니다.

 

5. 메시지 스킵 불가능

안내 메시지 같은 나오면 그걸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새로운 기능 같은 안내해주거나 그럴 때는 좋은데 알고 있는 내용이라도 확인을 해줘야 해요.

보통 게임의 경우 안내 메시지가 나오면 튜토리얼 중이 아닌 이상 확인과 취소를 같이 만들어놓습니다.

 

6. 유물 입수 창이 자동으로 열림

유물 입수하면 유물 창이 자동으로 열립니다. 뜨는 것도 1~2 후에 떠서 어중간하게 늦게 뜨구요.

어떤 유물을 입수했다, 터치 패드를 누르면 유물의 내용을 확인할 있다 이런 식으로 해주면 좋겠습니다.

 

7. 전초기지를 쓰러뜨려도 오크 대장을 쓰러뜨려도 이점이 없음

전초기지를 쓰러뜨리면 경보가 울리는 말고는 차이가 없습니다.

조그만 지역이라도 플레이어의 지역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단지 경보만 울릴

이건 오크 대장을 영입하거나 쓰러뜨려도 마찬가지입니다. 탈리온이 눕일 공간이 하나도 없어요.

공성전처럼 자그마한 구역별로 대장을 나눠놔서 해당 지역을 점령하면 아군 오크들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아군 오크가 죽어서 새로운 오크가 나올 때는 다시 적대 지역으로 돌아가면 탈환하는 재미도 있을 테구요.

 

8. 잡몹을 잡아도 경험치 없음

잡몹을 잡아도 경험치가 없고 딱히 아이템도 주질 않으니 귀찮습니다.

전작에 비해서 호쾌하게, 시원하게 썰도 다니는 것도 힘들어져서 대장 오크만 잡으면 무조건 피하게 되네요.

무한으로 리스폰되니 전멸 시키는데 의의를 수도 없구요.

마리당 1~5 정도의 경험치라도 좋으니 주면 썰고 다니는 의미가 있을 같습니다.

 

 

 

 

진행 관련

 

1. 2 들어선 오크 영입

2 들어선 레벨이 상당히 낮은 편인데 무릎 꿇려야 하는 오크들은 상당히 레벨이 높습니다.

오크들 미션은 경험치가 많지 않은 편이고 메인 미션이 높은 편인데

오크들을 영입하지 않으면 메인 미션 진행을 하니 의미가 없어요.

막상 오크들 털러 가봐야 레벨이 높아서 영입을 합니다.

남은 선택지는 오크들 계속 썰어가며 레벨 업을 하면서 본인 레벨에 맞는 오크를 영입해야 하는데

오크들 영입을 해도 상황에 맞는 오크여야만 브루즈가 나타나서 네메시스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부분에 대해서는 차라리 공성전 임무만 떡하니 띄워놓는 아니라

상황에 맞는 오크들 영입하는 또한 개의 메인 미션으로 만들어서

미션은 오크를 호위병으로 삼는 방법, 미션은 오크를 대전사에게 침투시키는 방법

여러 네메시스 시스템을 익힐 있도록 하는 어땠을까 싶습니다.

어차피 해당 네메시스 시스템을 익히기 전에는 진행이 거라면요.

 

2. 진엔딩을 위한 섀도우 강요

말이 좋아 10차지 20번의 수성전을 치뤄야 합니다.

근데 수성전 시스템이 좋은 것도 아니고 단순 반복이에요.

중간 중간 컷신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단순히 재미도 없는 수성전을 반복해야 합니다.

만약 진엔딩과 관련 없이 수성전 요소가 있었던 거라면

'서브 요소 중에 반복되는 있더라도 좋아하는 유저들만 하면 되니까 상관 없지' 하고 넘어갔을 텐데

진엔딩을 보려면 지겨운 반복해야 한다니요.

이건 진짜 아닙니다.

 

 

 

 

관련

 

1. 군단, 오크 정보, 정보보기 힘듦.

군대를 번에 보여주는 기능은 나쁘지 않습니다.

곳의 대군주가 누구며 대전사는 누구며 살펴보는 나쁘지 않아요.

근데 정보 등과 같이 보는 너무 힘듭니다.

군단 정보를 보다가 ' 오크는 어디서 서식 중이지?' 보는데 오른쪽 상단에 표시가 뜨지만 너무 작게 보입니다.

정확히 어디 근처고 내가 어디에 있는지를 확인하려면 맵을 열어보아야 해요.

반대로 맵을 보다가 네메시스 미션을 보고 오크에 대한 정보를 보는 방법도 없습니다.

상태에서 해당 오크에 대한 정보 보기가 있으면 편할 텐데 그런 없고

군대 메뉴를 열어서 오크 대장을 다시 찾아서 기능을 살펴 보아야 합니다.

 

2. 전체맵 들어가면 매번 축소된 상태에서 보여줌

매번 전체맵 나가면 다시 확대, 시점 조절 후에 봐야 합니다.

전체맵 들어가는 빈도가 그다지 높지는 않지만 불편해요.

개인적으로 어차피 전체 화면에서 뭔가가 되는 것도 아니고 지역이 확연하게 구분되어있는 만큼

그냥 텍스트로 개별 맵을 선택할 있었으면 어땠을까 합니다.

 

3. 빠른 이동 지점이 너무 외곽 배치되어있음

탑이 너무 외곽에 배치되어있습니다. 빠른 이동 가능 지점인데 막상 중앙 지점의 미션으로 가려면

뭔가 어느 쪽에서 접근하려고 해도 애매한 경우가 많아요.

 

4. 헤디르에서 찾아보는 무의미함

헤디르 탑에서 시야를 보면서 쉴롭의 기억이나 유물 등의 위치를 기억한다는 컨셉이 귀찮다 싶습니다.

그냥 동그라미 나오는 걸로만 찾게 되는데 퍼즐 요소가 있는 것도 아니고 단순한 반복일 뿐입니다.

다른 게임처럼 그냥 헤디르 정화하면 바로 보여주거나 아니면 퍼즐 요소 등을 이용해서 찾는,

해당 행동에 당위성을 부과해주면 좋겠습니다.

 

 

 

 

 

 

 

 

 

 

아이템 관련

 

1. 아이템 일괄 판매 불가능

역시 보통 때는 아이템이 적게 들어오니 크게 상관 없습니다.

수성전 같은 연속으로 치르다 보면 아이템이 상당히 많이 쌓이는데 일일이 팔려면 시간이 조금 오래 걸려요.

여러 선택해서 일괄 판매하는 기능 넣어주면 좋겠습니다.

 

 

메뉴 관련

 

1. 메뉴 열리는 속도가 느림.

대부분의 메뉴가 열리는데 시간을 잡아먹습니다.

개개별로 보면 그다지 오래 걸린다고 생각하는데 스킬 변경하랴, 오크들 약점 확인하랴

상당히 메뉴를 많이 열어야 하는 게임 특성 이러한 점이 전체적으로 모이면 상당히 시간을 소요합니다.

 

2. 상점 속도가 너무 느림

1 메뉴가 열리는 느린 귀여울 정도로 상점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상점에서 뭔가 있는지 확인하고 상자 구매한다거나 부스트 구매해서 까는데 너무 오래 걸려요.

기본적으로 이동 5초는 소비하는 느낌입니다.

뭔가 대단한 있는 것도 아닌데 자꾸 확인한다면서 시간을 잡아먹습니다.

목록 잘못 눌렀다가 나갈 때도 마찬가지로 똑같이 시간을 잡아먹습니다.

 

 

 

이동 관련

 

1. 달리기와 오르기 키가 같음

X키만 누르면 달리고 벽까지 오를 있는 시스템입니다.

근데 이것 때문에 불편해요. 달려서 지나가고 싶은데 주위에 있는 붙잡고 오를 때가 많습니다.

특히 상대하다가 전세가 불리해서 도망치는데 갑자기 건물 올라간다고 시간 끌다가 사망하는 경우에는...

 

2. 내려가기의 반응 속도가 느림.

O 눌러서 아래로 내려가는 경우 상당히 움직임이 둔합니다.

이상하게 X 점프해서 이동할 때는 반응이 빠른데 O 내려가기 때는 뭔가 번씩 뜸을 들인 내려갑니다.

당연히 전투 중에 내려가야 하는데 이거 때문에 사망하는 일이 많습니다.

 

3. 드레이크에서 내릴 원하는 곳으로 뛰어내릴 없음

공중에서 원하는 곳을 선택하고 뛰어내릴 있으면 좋겠습니다.

 

4. 공중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방향 조절 불가능

아예 엄청난 공중 방향 전환 능력을 원하는 아닌데 조절 자체가 거의 불가능하다보니

중간에 떨어질 근처에 줄이 있는데도 잡고 떨어진다거나 때가 많습니다.

켈레브림보르의 힘으로 적당한 수준에서 조절이 가능하면 좋겠어요.

 

 

 

 

조작 관련

 

1. 겹치는 키가 많음

R1으로 아이템을 먹을 수도 있고 적을 붙잡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붙잡기 하려는데 아이템 먹다가 맞게 되는 경우도 있고

O 지배 키기도 하지만 내려가기 키이기도 합니다.

역시 내려가려는데 뜬금 없이 적을 지배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니, 거기서 그걸 쓰냐고' 상황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AI 관련

 

1. 오크들이 플레이어를 상대할 말고는 바보가 .

전투 구덩이에서 서로 싸우게 때도 그렇고 공성전 같은 데서 싸울 때도 그런데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열심히 공격하는 적들이 이상하게 지들끼리 싸우면 때리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심한 경우는 공격 하고 20~30 내내 밖에서 구경하는 녀석들도 있어요.

 

2. NPC 따라가는 미션에서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많음

그냥 따라갈 때마다 자꾸 앞으로 갔다가 뒤로 갔다가 다시 멈췄다가 이상한 행동하는 애들 많습니다.

 

 

 

 

 

이동 관련

 

1. 달리기 중인데도 수풀에서 자동 엄폐

X 키를 누른 채로 달리기 중인데도 수풀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줄입니다.

자동 엄폐는 알겠지만 X 누르고 달리고 있다는 빨리 이동한다는 건데 굳이 상황에 엄폐를 필요는 없죠.

달리다가 엄폐를 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서라면 은신키인 R2 누르고 있을 때에 한해서

엄폐를 하도록 해주면 같네요.

 

2. 임무 칸에서 빠른 이동 처음 부분으로 보내짐

해당 미션 근처에 정복한 탑이 있더라도 맵의 처음부분으로 보내집니다.

그래서 임무 칸에서 빠른 이동을 하기 보다는 임무 칸에서 맵을

직접 탑을 선택해서 빠른 이동을 해야만 이중 이동을 방지할 있습니다.

 

 

 

시점 관련

 

1. 시야각이 너무 좁음

사방팔방에서 공격이 들어오는 만큼 전체적인 상황을 필요가 많습니다.

근데 시야각이 너무 좁아요.

전체적인 상황을 보는 물론이고 올로그 같은 몹을 상대할 때는 체력바 자체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머리 위에 있는 체력바가 보일 정도니 얼마나 시야각이 좁은지 있죠.

 

 

기타

 

1. 쉴롭의 기억 자막 나옴

뭔가 쉴롭이 이리저리 얘기하는데 자막이 나옵니다.

대사를 듣고 싶은데 수가 없어요.

 

2. 적들 체력 바가 너무 작음

덩치는 산만한 녀석들이 체력 바는 너무 작습니다.

간혹 체력 많은 녀석들은 체력이 닳는 건지 아닌지도 애매할 때가 있어요.

대장급 정도는 때릴 메인미션처럼 위에 표시되면 좋겠습니다.

 

3. 트레이닝(과거) 미션 진행 세부 조건을 미션 시작해야만 있음

들어가기 전에 세부 조건을 보여주더라도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아닐 텐데

시작하기 전에는 스킬 포인트 +1 이것 밖에 보여주고 시작해야만 조건을 있습니다.

강화 스킬은 선택형 시스템이라서 조건에 따라 미리 바꿔주고 들어가면 편할 같은데 말이에요.

 

4. 번역이 잘못 많음

다른 번역은 둘째치고 처형 같은 조건 번역이 잘못된 경우가 상당합니다.

스킬명은 고유 명사처럼 동일하게 번역을 해놔야 하는데 어떤 곳에서는 지상 지배,

어떤 곳에서는 지상에서 지배 이런 식으로 번역해놔서 조건 달성에 혼란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5. 미션이 끝난 검은 화면에서 대사 시작

자막이 있는 게임인데 이상하게 미션 끝나고 검은 화면인 상태에서부터 대사를 시작합니다.

정말 사소한 부분이지만요.

 

6. 부족물 부수는 올라가야만 부술 있음

올라가는 자체야 괜찮은데 판정이 조금 이상하게 잡혀있는 부족물들이 있습니다.

머리에 올라가야만 파괴키가 뜨는데 가장 위로 올라가면 머리가 아닌 치켜들고 있는 팔에 올라가진다거나

그런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다시 머리로 올라가는데 움찔움찔 시간 보낼 때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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