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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클리피아의 지식 도서관

파이널 판타지 XV 단점 및 아쉬운 점 본문

잡담

파이널 판타지 XV 단점 및 아쉬운 점

이클리피아 2017. 9. 18. 12:10

읽기 전에 몇 가지.

 

1.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다른 분들이 별 거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도 있을 테고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점이 들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2. 나름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이런 저런 불만은 많지만 전투 할 때 뒤잡는 쾌감이라거나 기타 등등 재밌게 하고 있어요.

그런 고로 "이렇게 따지면서 왜 해요?" 같은 얘기는 안 하셔도 됩니다.

 

3. 잘못된 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초반부터 쭉 적어놓은 거라서 제가 잘못 알고 있었거나

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어요.

 

4. 아직 미완성입니다.

챕터 7~8 + 서브나 토벌 등등의 요소들을 겪고 나서 작성한 거라

(처음부터 다시 시작을 2번해서 플레이 자체는 50시간은 한 거 같네요.)

아직 그 이후 문제점에 대해서는 모르겠네요.

 

 

 

 

 

 

1. 숙박지로 돌아가기는 바로 전에 머물렀던 곳만 가능.

 

2. 야간에는 빠른 이동 불가능.

 

3. 야간 자동차 운전 시 적들을 무시하고 갈 수 없음.

 

4. 자동차를 무조건 통해야 빠른 이동 가능.

자동차가 A 지점, 가고자하는 곳이 B 지점이면 

A 지점으로 빠른 이동 후 다시 B 지점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

 

5. 일일이 주유를 해줘야만 운행 가능.

심지어 스킵도 불가능.

 

 

6. ST 게이지 또한 특별히 의미가 없음.

이동하는데 짜증나는 요소.

 

7. 토벌 퀘스트를 하나만 받을 수 있음.

A,B,C 퀘스트를 해결하려면 A 받고 해치운 후 다시 거점 돌아와서 A 해결.

다시 B 받고 몹 잡고 다시 거점 돌아와서 B 해결.

 

8. 자동차에 탄 상태에서는 맵에 가려는 지점을 표시할 수 없음.

수동 운전할 때 치명적.

 

9. 템포가 뭔가 쓸 데 없이 느림.

퀘스트 해결, 대화 시 텍스트를 읽으면 스킵하고 싶은데 스킵이 불가능.

 

10. 동굴 등에서 일부 지형에서 '이동'이 뜨는데 바로바로 넘길 수가 없음.

달리다가 '이동'이 떠서 그걸 눌러도 이동하지 않고 꼭 멈춘다음에 키를 받아들임.

 

11. 서브 퀘스트 진행 도중 그 퀘스트를 고정 시키려면 

꼭 퀘스트 창을 열어야 함.

 

12. 자동차 운전을 의미 없이 구경해야 함.

어차피 시해가 나타나는 밤에는 자동운전이 불가능하고

낮에는 자동 운전 시 적이 나타나지도 않는데 스킵이 불가능.

 

13. 초코보 대여 시스템.

굳이 이걸 대여 시스템으로 넣을 필요가 있었을까요?

 

14. 동일한 사람한테 말을 걸려고 해도 장소가 다름.

레스토랑 주인의 경우 퀘스트를 줄 때 말 거는 포인트와

요리를 시킬 때 말 거는 포인트가 다름.

 

15. 일부 상황에서 아이템을 주울 수 없음.

퀘스트 완료 후 창이 뜨는 상황에서는 아무 것도 안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템을 주울 수 없음.

 

16. 대사가 스킵이 불가능한 게 많음.

쓸데 없는 상황임에도 스킵이 불가능.

 

17. 차량 속도 조절 불가.

정확히는 조절 불가가 아니라 빠르게 달릴 수 없음.

 

18. 차가 정해진 레일만 달릴 수 있음.

자동운전과 수동운전의 차이는 그저 R2를 누르고 있느냐, 아니냐의 차이.

 

19. 벽 등을 제대로 오를 수가 없음.

그 덕분에 루트가 굉장히 제한됩니다.

일반인이라도 손 짚으면 넘어갈 수 있는 곳에서 

점프로 넘을 수가 없어서 빙 돌아가야 한다거나

물에서 헤엄이 불가능해서 역시 빙 돌아서 가야 한다거나.

 

20.밤에 쉬어야 된다 같은 걸 매번 물어봄

(30~40 이후부터는 안 물어봅니다. 문제는 그 전까지 계속 물어본다는 거)

 

21. 가보지 않은 곳은 빠른 이동 불가능.

GTA 처럼 차 속도가 빠르거나 헬기 등이 있는 것도 아니고

운전하는 데만 엄청 오래 걸림.

 

22. 전투 중 시야 문제.

각종 나무 등 장애물들이 많으면 몹은 물론이고 캐릭터조차 볼 수 없음.

 

23. 전투 중 락온 문제.

락온 고정을 해도 제 멋대로 풀리는 경우가 많음.

 

24. 맵에서 선택을 하지 않으면 미니맵에 서브 퀘스트가 표시되지 않음.

바로 옆에 있는 사람인데도 퀘스트가 있다는 걸 알 수가 없음.

(받을 게 있다면 바로 표시 되는데 완료해야하는 경우는 안 뜨는 듯.)

 

25. 초코보를 탄 상태에서는 아이템을 주울 수 없음.

 

26. 초코보를 눌러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음.

 

27. 내비게이션이 표시되지 않음.

차량 운전은 그렇다 치고 산 같은데는 진입로 찾아 삼만리.

점프 등이 돼서 기어오를 수 있으면 상관 없는데 그것도 아님.

 

28. 이동 지점 등 설정하는 게 불편함.

레갈리아에서 자동 운전 지점을 설정할 때 

대부분 퀘스트 수행 지점 근처의 주차장으로 빠른 이동 후 퀘스트 지점으로 수동 운전을 하는 식일텐데

그렇게 하려면

1 - 레갈리아에서 나간 상태로 맵을 열어서 퀘스트 마커를 찍는다.

2 - 레갈리아의 '퀘스트 지점 선택' 창을 통해서 퀘스트 지점이 어딘지 확인한다

3 - 다시 '지도에서 선택'을 선택해서 해당 주차장으로 이동한다.

4 - 빠른 이동 후 퀘스트 지점으로 운전한다.

1, 2, 3이 너무 번거로워요.

레갈리아 내에서는 왜 퀘스트 선택이 안 되나 모르겠습니다.

굳이 '주차 지점 선택, 퀘스트의 목적지에서 선택, 지도에서 선택'으로 나눠서

불편하기도 하고요.

 

29. 레갈리아 자동 운전 장소 선택하는 창에서 맵이 초기화됨.

28번에 이어서입니다.

'퀘스트의 목적지에서 선택' 보다가 근처의 지점으로 이동하고 싶어서 

X를 누르면 맵 보고 있는 게 초기화되고 자신이 있는 장소로 바뀝니다.

 

30. 의미 없는 대사 반복.

한 두번만 해도 될 대사를 시도 때도 없이 합니다.

"초코보 타고 싶어~"

밤이 될 때마다 운전할 때하는 대사도 계속 나옵니다.

주유할 때도 마찬가지.

 

31. 마을 안에서는 달릴 수 없음.

 

32. 숙박지로 돌아가기, 저장 등이 일반 필드에서 안 먹힘

(도로에서만 먹히는 경우가 있음)

 

33. 밤에만, 혹은 낮에만 나타나는 몬스터의 경우

해당 위치에 먼저 가서 기다리면 시간이 바뀌어도 몹이 안 나타남.

꼭 시간이 바뀐 후 해당 지역으로 들어가야 함.

 

34. 낮과 밤 바꾸는 수단이 제대로 없음.

(몹헌트의 경우 저녁까지 기다릴 거냐 선택지가 뜨지만

그걸 선택할 경우 저녁이라서 빠른 이동이 불가. 

막 2, 3km 떨어져 있는 경우엔 직접 달려가야 함.)

 

35. 캠프나 숙박지 묵을 시 자동 정산됨.

정산을 막는 방법이 없음.

아침으로 바꾸는 방법이 이게 유일한데 정산이 되어버리므로 안 하고 싶은 사람은 낮으로 바꿀 방법이 없음.

추가로 주위에 캠프나 1.2배 숙소밖에 없을 경우 1.5배 숙소까지는 뛰어가든지 해야 함.

(저녁이라 빠른 이동이 안 되므로)

 

36. 가드레일 못 뛰어 넘는 게 많음.

그냥 바로 필드로 가고 싶은데 꼭 돌아서 계단 이용해야 함.

 

37. 전투 중 아이템을 주울 수 없음.

아니, 전투 뿐만 아니라 몹 범위 안에서도 주울 수 없음.

적에게 들키지도 않은 상황인데 몹 지역에 들어갔다고 주울 수가 없다니.

 

38. 동료들 행동을 지정할 수 없음.

방어 위주로 싸워야할 적이 있고 공격 위주로 싸워야 할 적이 있는데

그딴 거 없이 계속 공격만 하다 뻗음.

센 몹들한테는 제발 방어 좀 해라!

 

39. 마법의 피아 구분이 안 됨.

마법 쓰는데 피아 구분이 안 돼서 다들 으아아아아

지옥도가 펼쳐짐.

피아 구분이 안 된다는 건 그렇다 치겠는데 최소한 마법 쓸 때 

범위 안에 있으면 그걸 회피하려는 노력이라도 했으면 좋겠네요.

 

40. 대사가 상황에 맞지 않음.

초코보 타고 계속 가고 있는데

"다리 아파" "그래. 계속 걸어다녔으니까"

지속적으로 이러니 답이 없음.

 

41. 퀘스트가 거기서 거기.

퀘스트 내용이야 그렇다 치겠는데

무슨 미친 인식표 구하는 걸 하나 받고 주워와서 보상 받고

다시 또 얘기해서 퀘스트 받은 다음 주워서 보상 받고...

대부분의 퀘스트가 이걸 반복.

이런 식으로 할 거면 최소한 한 번에 다 주울 수 있게라도 만들어놓든가.

 

42. 저장 방식이 요상.

빠른 이동 시 그 긴 로딩 중에 저장을 안 하고

꼭 차에서 내린 다음 저장을 시작.

그래서 빠른 이동 후 메뉴 열려면 5~10초는 기다려야함.

 

43. 키 겹침.

아이템 주우려고 동그라미 누르는데 시프트 브레이크가 나가질 않나.

아이템 먹으려는데 초코보에 올라타질 않나.

 

44. 마법 및 무기 교체가 너무 힘듦.

전투 시스템 상 약점을 파악해가며 상황에 맞는

무기, 마법을 활용해야 하는데

기존 4무기 말고 바꾸려면 일일이 메뉴 열어서 바꿔줘야 함.

 

45. 나무를 뚫을 수 없음.

자잘한 나무들이 되게 많은데 뚫을 수가 없어서 빙 둘러가야 합니다.

그나마 도보로 다닐 때는 괜찮은데 초코보 타고 다니면 가끔 숲에서 어휴...

숲 같은 데 편하게 달리라고 만들어 놓은 게 초코보 아니었나요?

 

46. 밤이 너무 어두움.

정말 밤에는 한치 앞도 안 보일 정도입니다.

라이트를 켠다는데 자기 주위만 살짝 밝힐 뿐이고요.

 

47. 시간을 요구하는 미션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시간 보내는 기능이 없음.

동료들과 수다떨기 라든가 뭐 기타 기능이 있어서 스킵이 됐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긴 자동 운전조차 스킵이 안 되는 게임에 무얼 바라랴.

 

48. 운전

위쳐처럼 동굴에서 엄청 어두운 건 이해하겠는데 이건 뭐 필드 다니기도 힘듭니다.

초코보 달려가다가 나무 있는 거 못 보고 부딪힐 때도 많고요.

차라리 조명 마법 같은 거라도 있었으면 모를까.

 

47. 한 번 싸웠던 적들도 다시 만나면

약점 파악을 다시 해야 함.

 

48. 회피 버튼과 구르기 버튼이 같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함.

구르기 키가 달랐다면 회피 버튼으로 회피를 하면서 

구르기로 적의 뒤를 파고드는 등 더 화려한 플레이가 가능했을 듯.

 

49. 몹헌트는 맵에서 볼 수 없음.

퀘스트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려면 일일이 거점 들러서 확인해야 합니다.

 

50. 아이템 창 열 때 문제.

보통 사용하는 패턴을 보면 

전투에 들어가면 회복류 아이템을 쓰기 위해 아이템 창을 열고

필드에서는 초코보를 부르기 위해서 아이템 창을 여는데

무조건 전에 사용했던 아이템 인벤토리가 보입니다.

 

필드에서 초코보 부르기 쓰다가 전투 들어가서 회복 아이템 쓰려고 창 열면

다시 회복 아이템으로 바꿔줘야 하죠.

전투 끝나고 이번엔 다시 초코보를 부르려면? 회복류 아이템 창이 열려서 

다시 초코보쪽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51. 지도가 바보 같음.

분명 맵 상으로는 지나갈 수 있어야 하는데

실제로 가보면 벽이 있다거나...

여러모로 이상한 경우가 많음.

 

52. 전투 끝나고 바로 달리고 싶은데

자꾸 멈춰서 이상한 행동을 반복.

(헉헉 거린다거나 전투 후의 기쁨에 취한다거나.)

 

53. 터무니 없는 AP 시스템

99까지 올려도 모든 스킬 찍기는 커녕 한페이지도 못 찍는 사태.

나머지 스킬을 찍으려면? 

노가다해야합니다. 미친.

차라리 레벨을 999까지 풀어놓든가.

 

54. 우천 상태에서만 잡을 수 있는 토벌 퀘스트.

우천 상태가 랜덤인데 상황에 따라서는 며칠 동안 안 내리기도 합니다.

 

55. 맵에 뿌려져 있는 수집 요소의 경우

전체 맵으로 볼 때 이미 먹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안 먹은 걸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버그라고 생각하지만...

안 먹은 걸로 되어있어서 먹으러 갔는데 막상 근처 가보니 이미 먹은 거.

 

56. 세이브할 때 자꾸 커서가 3에 고정됨.

세이브를 10에 했고 다시 또 10에 하려면 방향키 이용해서 조정해줘야 함.

최근 세이브한 장소에 커서를 맞춰주면 어디가 덧나나.

 

57. 맵 시프트에 초점을 맞춰도 키가 안 뜰 때가 많음.

 

58. 비 전투 시 MP를 빠르게 채울 수 없음.

전투 중에는 맵 시프트 이용해서 쉽게 회복 가능한 시스템인데

(예전 RPG처럼 MP가 회복되면 밸런스 붕괴되는 게 아닌데)

정작 비전투 시에는 맵 시프트도 이용할 수 없어서 빠르게 채울 방법이 없습니다.

무한 시프트로 빠르게 이동하는 걸 염려해서 막아둔 거라면

최소한 전투 끝나고 한 번은 풀로 채워주는 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59. 높은 몹을 잡든 낮은 몹을 잡든 경험치가 똑같음.

패리, 링크 어택, 시프트로 잡으면 ap가 1올라가는데

몹의 레벨이랑 관계 없이 ap가 1입니다.

그래서 굳이 일반적인 전투에서는 AP를 노린다면

링크 어택 쓸 이유가 없습니다.

몹의 강도에 따라서 AP를 올려주거나 사용할 때마다 AP가 올라가는 식으로 했다면

평소에도 "AP도 벌고 대미지도 늘릴 겸, 화려한 전투를 하자" 식으로 더 좋았을 거 같네요.

지금은 이동 시 나오는 적들은 방해물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60. 저녁, 낮의 경계가 애매함.

시계에는 달이 떠 있는데 낮으로 판명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아직 해가 지지 않았는데 밤으로 표기되는 경우도 있고 합니다.

 

61. 낚시 시 해당 낚시터에서 뭘 낚았는지 알 수 없음.

낚시 기록에서 해당 낚시터에서 뭘 낚았는지 보여주면 좋겠네요.

 

62. 필요 없는(?) 음식들이 너무 많음.

안 좋은 음식의 대부분은 다 버려집니다.

좋은 음식들이 후반부 되면서 뚫리거나 혹은 

음식이 효과만 정해져 있고 레벨은 정해져 있지 않아 이그니스 음식 레벨에 따라서 효과 레벨이 정해졌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일부러 모양 한 번 보기 위해서 만드는 것 이상의 가치가 없습니다.

아, 새로운 음식을 만들거나 만든지 오래된 음식을 만들 때는 추가 보너스 같은 시스템도 있으면 더더욱 좋을 테고요.

 

63. 낚시할 때 대사 반복.

시끄러워 죽겠습니다.

"녹트, 줄이 약해져 있어." 나도 알아!

"이번엔 대어를 낚으라구" 나도 그러고 싶어!

한 두 번 들려주는 것도 아니고 무한 반복이니...

 

64. 초코보 타고 첫 점프 시 높은 확률로 제자리 점프를 한다.

 

65. 어색한 잠입 미션.

잠입 미션 중 허리를 숙이지 않는 경우가 많고

허리를 숙여도 엄폐물 위로 머리가 빠져 나옵니다.

나름 제국군 기지에 잠입하는 건데 뭔 놈의 잠입이...

 

66. 적이 안 보이는 경우가 있음.

전투 범위가 넓을 경우 미니맵에는 안 보이고

그렇다고 메뉴로 맵 켜도 적이 찍히지는 않고

의미 없이 구석을 찾아다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국 기지에서 싸우는데 저격병이 어딘가 짱박혀 있는 경우나

동굴에서 싸우는데 완전 다른 곳에서 멍 때리는 적들이나.

 

67. 스킬 초기화 불가능.

AP 벌이가 쉽거나 99 찍으면 거의 다 찍을 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그러려니 하는데 99찍어봤자 한 탭의 스킬도 다 못 찍는 상황에

스킬 초기화가 없다는 건 치명적.

 

68. 초코보 스킬을 막을 수 없음.

초코보 레벨이 올라가면 사용하는 스킬들을 끌 수 없음.

넘기고 싶은데 지속적으로 시간 잡아먹는 요소

 

69. 초코보가 전투할 때 이탈하지 않음.

전투할 때 거슬리는 상황인데 스킬 쓴답시고 다가와서는

도망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제발 부르기 전까지는 오지 말아 줘.

 

70. 호텔에서는 요리를 해 먹을 수 없음.

캠프에서도 해먹을 수 있는 요리를 호텔에서 해먹을 수 없다니?

그렇다고 호텔 서비스로 요리가 딸려 나오는 것도 아니고.

 

71. 경험치 정산, 아침에 일어나기 기능 없이 캠프에서 요리 불가.

무조건 야영하지 않으면 음식을 못 해먹습니다.

요리 능력치가 필요해서 요리를 하고 싶어도 정산 때문에 해먹을 수가 없는 상황.

 

72. 동료들 커맨드 사용할 때 사전 동작이 너무 긺.

사전 동작할 때 몹들은 그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범위 밖으로 도망치는 경우가 상당 수 있음.

 

73. 스킬들의 불공평함.

초코보, 자동차 탔을 때 EXP 획득 같은 거.

정말 쓸모가 없습니다.

심지어 AP가 엄청 적게 드는 것도 아니고요.

이외에도 존재를 알 수 없는 스킬들이 상당 수 있습니다.

(주로 필드 강화 계열)

 

74. 전투 돌입 시 랜덤으로 작전 짤 때 스킵이 안 됨.

적들이 뭉쳐 있는 상태에서 마법 쓰려고 다가갔는데

작전 짠답시고 시간 잡아먹어서 몹 다 흩어진 상태로 전투 시작할 때의 그 참담함.

게다가 성공 시켜도 AP는 고작 3 정도.

 

75. 요리를 따로 먹일 수 없음.

동료들마다 각각의 선호 요리가 있고 각각의 전투 스타일이 있는데

그 전투에 중요 역할을 하는 요리는 통째로 먹여야 합니다.

캠프에서 뿐만 아니라 요리점에서 시켜먹을 때까지 통일입니다.

 

76. 동료 커맨드 중에는 무기를 바꿀 수 없음.

어차피 지시만 내리고 녹트는 놀고 있는 상황인데

왜 그 도중에 무기를 못 바꾸나 모르겠습니다.

만약 검 쓰다가 프롬프토 컨덕터로 적 모은 후 마법 쓰려면...

미리 마법으로 바꿔놓질 않으면 안 돼요.

어차피 멍 때리는 시간에 무기 변경이라도 됐으면 좋겠네요.